언제나 그랬지만, 돈이 화두가 되는 시대이다. 다만 조금 특이한 것은 청년들에게도 돈이 화두가 되고 있으며 돈을 잘 버는 일종의 '비책'이 그 어느때보다 귀한 시대가 되었다.
청년의 돈에 관한 요즘 시대상을 생각나는 대로 작성해 보았다.
1) 부업, N잡이 당연시 되는 시대
2) 돈버는 방법에 대한 정보 범람하는 시대
3) 과거와 다르게 개인이 돈을 벌 수 있는 시대
4) 과거와 다르게 인터넷을 통해 돈을 벌 수 있는 시대 (무자본)
'게으르지만 콘텐츠로 돈은 잘 법니다' 이 책은 시대상에 대한 니즈를 만족시켜주는 책이다.
특히나 2번에 별표를 친다. 정보가 범람하는 시대에 방법이 아닌 본질에 대해 알려주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이미 그 주제로 시작한 사람이 있다면
콘텐츠를 제작하면서 다음과 같은 걱정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제가 하고 싶은 주제로 누가 이미 유튜브를 시작했던데 어떡하죠?”
만약 그런 이유로 시작을 머뭇거렸다면, 오히려 더 빨리 시작해야 합니다. 본인이 먼저 만든 콘텐츠를 보고, 다른 누군가를 머뭇거리게 할 수 있으니까요. 한번 생각해 볼까요? 누군가 시작하지 않은 주제의 콘텐츠는 이제 온라인에 거의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소셜 미디어에서 순전히 콘텐츠를 만드는 재능만으로 성공하는 사람은 약 1퍼센트뿐이다. 나머지 사람들은 자신이 만드는 콘텐츠를 관심 있게 봐줄 커뮤니티를 형성하기 위해 온갖 노력을 다해야 한다.
콘텐츠 마케팅으로 돈 버는 법 3가지
1. 압도적 콘텐츠가 필요하다
물론 당장 반응이 없을 것 같은 정보성 콘텐츠 제작에 회의적인 반응을 보이는 곳이 많았습니다. 시간이 지나서 보면, 여전히 과한 광고비로 허덕이거나 사업 중단 위기가 온 일도 있었습니다.
지금 고객을 위해서 만드는 콘텐츠 한두 개의 위력은 별 볼 일 없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6개월, 1년 지속해서 발행되면 고객의 신뢰도는 급상승합니다. 지속적인 정보 수집에 유리한 내 전문 분야에서 고객이 쉽게 소화하도록 가공한 콘텐츠를 계속 발행하세요.
2. 열심히는 기본이고 무엇보다 제대로 해야 한다
3. 판매를 위한 콘텐츠만 만들지 않는다.
텐츠를 만드는 이유가 고객이 당장 내 상품을 구매하게 만들기 위해서라 생각하는 분이 많습니다. 저도 과거에 그랬고, 현재 제 주변에도 콘텐츠 마케팅을 그렇게 착각하고 콘텐츠에 관심을 가지시는 데요. 이 방식은 사업을 오래 지속시키지 못 합니다. 고객에게 정보와 즐거움을 주지 못하고, 결과에 집착하기 때문이에요.
콘텐츠에서는 최대한 정보를 전달하고 그다음 단계가 궁금한 고객들과 소통할 수 있는 커뮤니티나 채팅방으로 연결되게 하세요. 제가 만든 콘텐츠들은 온라인에서 바쁘게 정보를 전달하며 돌아다닙니다.
콘텐츠 그 자체로 가치가 있는 정보일 때 사람들은 더 많이 주변에 공유합니다. 그런 콘텐츠를 보다가 그다음이 궁금해진 분은 네이버 카페 커뮤니티로 오시면 저와 소통하고 회원 등급을 분류해서 소통하는 노력을 하고 있어요.
내 인생을 기록하는 것의 의미
스스로 길을 찾을 수 없는 상황이고, 심지어 길을 잃은 상황이라는 것을 뼛속까지 인정해야 합니다. 길을 잃었으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지도를 펼쳐서 가장 먼저 무엇을 해야 하나요?
바로 지도 위에서 나의 위치를 찾는 것입니다. 내가 지금 어디에 와 있는지 어떻게 가는 중인지 알기 위해서 일단 내 인생을 기록해야 합니다. 내가 과거에 무엇을 하면서 헤맸고, 지금은 무엇을 하면서 헤매고 주로 무슨 생각을 하는지 이런 것들을 기록하는 게 바로 나의 위치를 찾아가는 일입니다.
처음부터 100퍼센트 좋아하고 잘하는 주제에 대한 확신을 가진 채 시작하는 일은 벌어지지 않습니다. 현재를 기록하는 가장 쉬운 것부터 일단 시작하고, 더 잘하고 좋아하는 것을 하나씩 발견하겠다는 인식만 하고 계세요. 좋아하고 잘하는 일은 도전할수록 계속 바뀝니다.
지금 좋아하는 일보다 더 좋아하는 일이 생기고, 지금 잘하는 것보다 더 잘하는 게 반드시 생깁니다. 혹여나 주변에서 ‘방황 좀 그만하고 정착하라’는 말을 들어도 신경 쓰지 마세요. 도전하는 사람을 보고 부러울 때 하는 말입니다.
주변의 시선을 의식하며 평생을 살아왔던 사람이 자기 삶을 제대로 알려고 할 때, 흔들리고 방황하는 일이 없다면 오히려 제대로 못 하고 있는 겁니다.
흔들리고 계신가요? 아주 잘하고 계신 겁니다. 이제 기록을 통해서 흔들림을 스스로 통제할 수 있는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사용자를 반응하게 하는 팁
결론을 앞에 쓰세요.
SNS에서 공유된 제목을 보고 궁금해서 블로그로 들어온 사람이 결론에 해당하는 이야기를 초반에 빠르게 찾지 못하면 그 페이지를 쉽게 이탈합니다.
소제목을 사용하세요.
소제목을 붙여서 문단을 나누고 소제목들만 보고도 전체 내용을 파악할 수 있게 하세요. 소제목에는 각 문단의 내용을 잘 함축한 키워드를 포함시킵니다.
예:‘아동 모자’ 검색 량은 거의 없고, ‘아기 모자’ 검색 량이 월등히 많습니다. 분명 아기와 아동의 의미가 구분되는 부분이 있지만, 이왕이면 소비자들이 주로 검색하는 단어인 ‘아기 모자’를 포함시키는 게 좋겠지요.
영감을 얻는 씨바시파 C.B.S.P 의 정체
1. Community
예를 들어, 영상 편집 잘하는 법으로 영상을 찍고 싶은데 어떤 주제로 찍을지 모르겠다면, 영상 편집 커뮤니티에서 사람들이 주로 하는 질문 위주로 영상을 찍으면 됩니다.
혹은 커뮤니티에 있는 사람들에게 무엇이 가장 궁금한지, 무엇이 제일 필요한지 질문하고 답변을 듣고 영상 주제를 정하면 됩니다. 지금 바로 내 유튜브 주제와 관련된 커뮤니티에서 실제로 활동하면서 질문하고 촬영할 주제를 쉽게 발견해보세요.
2. Book
책 전체를 다 읽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목차를 훑어보는 것만으로 유튜브 아이디어를 떠올리는데 충분하니까요. 서점 사이트에서 검색하면 책의 목차를 바로 볼 수도 있습니다.
역사 관련 유튜브를 하고 싶은데 어떤 주제부터 다룰지 모르겠으면 역사책의 목차를 훑어보면서 자신이 가장 자신 있는 주제부터 체크 해보면 되겠지요.
3. Search
저는 구글 검색 덕분에 몸 밖에 2번째 뇌를 두고 활용하는 느낌으로 살고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제가 비즈니스 모델을 설계하거나 자동화 마케팅 시스템을 구축할 때는 한국에서 잘 다뤄지지 않는 툴이 많습니다.
4. Podcast
주제에 대한 힌트를 얻고 거기에 내 사례와 주장을 담아 영상 만드는 연습을 해야 개성이 생기고 팬이 생깁니다.
같이 보면 좋은 책 추천
[책 요약 리뷰] 언젠간 잘리고 회사는 망하고 우리는 죽는다!
언젠간 잘리고, 회사는 망하고, 우리는 죽는다! ㅣ 이동수 저 ㅣ 2022년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공감할 고뇌 ‘아, 킹받는다.’ 한번 꼬인 마음은 계속 꼬였다. ‘세상에 없던 기획안을 만들어 보
infomationhouse.com
'책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카카오 래디쉬, 래디쉬, 래디쉬 이승윤 [카카오 5000억 인수 기업 창업자 인터뷰] (1) | 2024.07.13 |
---|---|
[책 요약 리뷰] 당신의 뇌는 최적화를 원한다 (0) | 2024.05.05 |
[책 요약 리뷰] 언젠간 잘리고 회사는 망하고 우리는 죽는다! (0) | 2024.05.02 |
[책 요약 리뷰] 아파트값 5차파동 <1차 파동정리> (0) | 2024.05.01 |